공간너머 2021
시간과방의실험실에서 제작하고 있는 ‘비대면을 중심으로 한 실험연극’은 기존의 연극 공연이 가지고 있던 신체성, 시간성, 공간성을 벗어나 다양한 온라인 소통도구(줌, 음, 카카오톡, 스카이프 등)를 통해 관객과 배우간의 새로운 접촉을 추구합니다. 실제로 볼 수 없는 무대와 객석을 함께 상상하고, 같은 소리를 들으면서도 다양한 상황을 상상합니다.
이와 같은 경험은 우리로 하여금 온라인 매체의 활용임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비중을 차지하던 시각적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게 이끌어 줍니다. 기존의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은 끊임없이 시각적인 자극과 반응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실 팬데믹 이전부터 유아- 청소년 그리고 모든 성인들까지 미디어에 과하게 노출되었고 그 미디어는 강렬한 시각적인 자극과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은 한 가지 자극에서 벗어나 다양한 자극을 받고 서로를 만나고 느끼는 것. 그리고 상대방과의 교감을 통해 나오는 에너지를 함께 느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률적인 답이 없는, 거대한 상상력이 함께 창조하는 것이 우리의 예술 교육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make a contact
접촉이란 소통, 관심, 아이컨 텍, 줄, 믿음, 주고받기, 함께, 의미라고 찾았습니다.
팬데믹 이후 우리에게 접촉(contact)은 다른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온라인 도구를 활용 새로운 접촉 - 몸을 떠나 생각의 접촉, 상상의 접촉, 기억의 접촉.
문화예술교육은 참여자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은 교육의 진행자도 참여자도 계속 깨어있게 만드는 접촉입니다.
그동안 대면으로 가능한 것들이 실제 몸이 닿지 않을 뿐이지 똑같이 접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여자들을 끊임없이 상상하게 하고 소통하게 만드는 활동은 – 온라인을 통해 더욱 확장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술교육의 창의적 접촉
시간과방의실험실은 공연을 통하여 관객과 ‘창의적 접촉’이 가능한지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연극을 바탕으로 제작한 예술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문화예술교육 역시 어린 참가자들과 ‘창의적 접촉’이 가능한지 함께 실험을 통해 확장을 하고자 합니다.
가장 첫 번째는 가상의 공간에서 대면 활동과 마찬가지로 인터렉티브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진행자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서로 끊임없이 주고받는 형태로, ‘공간너머’에서는 어떻게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인지, 어떤 방법의 상호작용이 있는지 다양한 형태로 실험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통해 ‘소리의방’을 만드는 것입니다. 같은 시간에 접속하면 방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온라인 소통을 하며 다양한 방-공간을 창조해내는 것입니다. 시각 이미지를 배제하고, 청각을 통해 스스로 시각 이미지를 상상해보고 구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창의적 접촉’을 통하여 디지털 공간 속에서 '나와 너'의 만남을 다양한 감각으로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PROJECT / 음성 & 비디오 공유
아동 vers.
2021년 12월 18일 토요일, 오후 4시 (독일 오전 8시) 45분간
대상: 서울, 경기, 제주, 프랑크푸르트 지역 만 6-10세 어린이
공연 일주일 전, 참가 어린이 앞으로 소품 소포를 전달 받습니다.
공연 날, 줌 미팅에 접속합니다. 안내자의 음성을 따라, 참가하는 친구들과 함께 소포를 열어보고 안에 들어있는 소품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몸을 알아나가며, 더 나아가 함께하는 낯선 친구들에 대해서도 알아나가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Researchers
2021.12.18 아동 vers.
담당자_이정은, 나래이터_하지혜
2021.12.19 청소년 vers.
담당자_신은경, 나래이터_신은경, 김은진
2021.12.28 토론의 시간.
진행자_하지혜, 발표자_김민정, 김은진, 신은경, 이정은
PROJECT / 음성 공유
청소년 vers.
2021년 12월 19일 일요일
오후 5시부터 50분간 (독일 오전 9시)
서울, 경기, 제주, 프랑크푸르트 지역
대상: 만 12-15세 청소년
공연 일주일 전, 참가 청소년은 소품 편지를 전달받습니다.
소품 편지는 공연날까지 절대 열어보지 않습니다. 공연 날, 비디오 공유 없이 줌 미팅에 접속합니다. 안내자의 음성을 따라, 편지를 열어보고 안에 들어있는 소품들을 활용하며 함께하는 낯선 또래들과 함께 서로를 알아나가며, 현재 서로가 만나고 있는 지점에 대해 탐구합니다.
아르택트랩 2021 공간너머 사업 요약 보기
Mission
💡온라인 ‘나’ ≠ 진짜 ‘나’ 온라인 가상 속 진짜 ‘나’는 어디에?
💡온라인 공간에서의 변화된 공간성은 무엇인가?
💡온라인 공간에서 변화된 육체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타자와 접촉 가능한가?